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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경리일지/온라인매출관리

온라인쇼핑몰 누락없는 부가세신고자료 만드는방법 (자체기장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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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 누락 없는 부가세신고자료 만드는 방법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사업을 하고 계시는 회사(사무실), 담당자 중 자체기장이 아니라 세무나 회계사무실을 이용해서 세금신고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부가세 신고자료를 담당자가 취합, 정리해서 전달을 해야 하는 일이 많죠. 

대행사무실에서도 세금신고를 잘 해주시기는 하지만 대행담당자들은 실제 어떻게 매출이 일어나고 통장까지 어떻게 들어오는지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에 공유해 주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는 일이 꽤 있답니다.

 

내 사업아니니깐 뭐 ;;라고 하시면 할 말은.. 없... 지요 

그래도 내용을 꼭 문서로 전달해주셔야하는게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뒤탈이 없어요  

 

* 본 포스팅은 업무 중에 알게되는 회계/재무 외 경영관리 등에 대한 정보를 학습, 기록, 복습의 목적으로 작성하고 있을니 참고만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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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가치)세가 무엇이냐 

    부가세는 재화나 용역이 생산. 제공되는 전 과정(단계)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를 과세표준으로 하여 과세하는 조세로 

    국가에 납부하기 때문에 국세,  납세의무자와 담세자가 다른 간접세,  면세를 제외한 모든 재화에 과세되는 일반소비세..

    등등 의  세금으로  개인사업자는 1년에 1번 , 법인사업자는 1년에 2번(예정 2번)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쉽게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제외한 게 납부하게 될 부가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   원피스   33,000원 1개 판매하면  3,000원이 매출세액이고 

           원피스 만들 때 원단 22,000원 구매해서 만들었다고 하면 2,000이 매입세액 

           부가세는 3,000원 - 2,000원 = 1,000원 이겠죠?   

 

 모르고 계실 거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냥 글자수가 필요해서..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나서 세금신고를 하려고 할 때 매출증빙(=영수증) 세금계산서, 계산서, 카드영수증 등등  홈택스에서 확인이 되는 것도 있고 기타 매출(입점몰 어드민)로 직접 확인해서 정리를 해줘야 하는 매출도 있어요. 

온라인 매출집계 특성상 구매, 구매확정, 부분취소, 취소 등으로 변동이 많아서 오프라인에서만 판매를 하셨던 분들은 매출집계나 정리하는 걸 특히 어려워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도 전체 프로세스는 어떤 온라인몰이나 거의 같으니깐 한 번만 제대로 파악해 두시면 적용하기는 온라인만큼 쉬운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분기마다 부가세 자료를 정리해서 대행사무실에 전달해서 세금신고를 하고 있는데 (자체기장을 안 하는 회사라..) 

제가 누락을 할지 대행사무실에서 누락을 할지 모를 일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제가 다 정리를 해서 보내드리고 그 외 추가적인 부분만 대행담당자를 통해 한번 더 확인을 해서 납부를 하고 있습니다.  

 

매출정리는 더 이상 손 볼곳이 없다는 저희 회사 담당회계사님의 칭찬에 

아 ~ 내 자료를 내놔봐도 괜찮겠구나 생각이 들어서 정리하시는데 도움 되시라고 포스팅해도 하고 있네요.

 

 

- 훗. 훗. 훗. 훗  -   (셀프 흐뭇 중.. )   

 

 

 1. 홈택스에서 확인되는 매출  

 

매출 정리를 할 때 홈택스에서 확인이 되는 매출과 입점몰 기타 매출처럼 확인되지 않는 매출이 있는데 홈택스에서 크게 매출이라고 하면 (매출 세금계산서)잖아요. 그런데 잘 보면 그중에는 매출은 매출인데 제품매출이 아닌 것도 있는데, 물론 부가세 계산할 때는 다 포함해서 봐야 하는 게 맞지만 제품매출만 따로 한번 더 구분해서 정리를 해줍니다. 

대행해 주시는 담당자도 당겨서 볼 수 있는 매출은 전달 안 해줘도 된다고 하셨지만 저는 이 자료를 부가세 외 매출 보고용으로도 쓰고 있어서 정리하면서 같이 구분하고 있어요.   

 

 

 

 

2. 기타 매출 

 

그리고 아래쪽에는 입점몰 (카페 24, 네이버페이, 11번가 등등)  기타 매출로 구분해서 정리를 하고 각 매출처별 사업자등록번호도 별도로 표기해서 대행담당자가 확인하기 쉽게 한번 더 남겨둡니다.   매출처별로 브랜드명과 사업자등록증상의 회사명이 다른 곳이 있어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추가해 두면 시간이 절약될 듯하여.. 

간혹 어디가 어디예요?라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어서... (그만 물어보라는 뜻도 있지요;;;) 

 

 

3. 총 정리 

 

홈택스에서 확인되는 매출, 확인 안 되는 매출에서 중복되는 거 제외하고 합계를 한번 더 계산을 합니다. 

 여기서 수기세금계산서가 있다면 추가하면 대략적인 부가세를 알 수 있어요.  매번 대략 000 만원쯤 나오겠다 생각해서 보내면 그 정도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부가세는 회사입장에서 납부하는 게 좋아요. 환급이 나오면 그다음이 조금 피곤해져서;;;;;   세금을 많이 내면 일단 세무서가 큰 거 아니면 넘어가줍니다. 사장님은 한숨을 쉬지만 직원은 편해집니다. 

 

요즘에 세무공부를 하고 있어서 부가세 신고자료입력을 실기 프로그램을 통해서 진행해보고 있는데요 

부가세가 꽤 단순한 계산이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을 다시 하고 있어요. 

매출정리하는게 번거롭고 복잡하긴 하지만 알아두면 여기저기 활용이 가능해서 쇼핑몰하고 계시면 월단위/분기단위로 정리해두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연습 많이 해서 다음에는 자체기장하는 회사 갈래요. ㅋㅋㅋㅋ 

정리하기 힘들어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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